마라(麻辣)한 맛으로 대표되는 사천요리, 천진 사람들은 강한 맛을 좋아하기에 천진에 사천요리집은 비교적 단골손님이 많은 편이다. 사천요리 중 가장 대표적인 중경요리, 대중적이고 모임등에서 먹기 쉬운 것이 바로 중경요리의 하나인 수이주위(水煮鱼)이다. 겨울이 되면 훠궈와 함께 각광받는 것이 수이주위인데 매운맛과 함께 방 안 가득 따뜻해지는 기운으로 겨울철 사랑받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페이텅 위샹은 2002년 5월부터 북경에서 시작된 수이주위 프렌차이즈로 북경, 천진, 제남, 항주, 남경, 심양 등 각 대도시에 직영점 및 분점을 두고 있다. 요식업이 지역별, 조리법별로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는 가운데 페이텅 위샹 역시 현재 여러 지방으로 빠른 속도로 분점을 늘려가고 있다. 수이주위 외에도 충칭라즈지(重庆辣子鸡) 등 중경특산을 맛볼 수 있는 그곳, 특히 천진가극원이 페이텅 위샹 천진 본점 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전통공연 연기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저녁시간대에는 비교적 손님이 많아 자리를 확보하기 쉽지 않으므로 사전에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취재 / 박정미 jungmip@hotmail.com

麻辣味儿是川菜的代表元素。天津卫平民百姓偏好辣乎乎的味道,故天津川菜馆儿各有各自的回头客,随之水涨船高生意也很不错。在川菜最富有代表性的重庆风味中最前卫,最大众化的风味就是水煮鱼。一到冬季水煮鱼与火锅一同备受津城平民百姓的青睐。

 

 로우지앙치에즈<肉酱茄子〉육장 가지볶음

솔직히 말하면, 밥반찬으로 먹기 위해 시킨 것인데 의외로 맛있었다. 가지를 껍질을 벗겨낸 후 소고기를 잘게 다져넣은 특제 육장으로 볶은 것으로 가지의 부드러운 질감과 육장의 삼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가격 : 12위안

   

수이주차오위<水煮草鱼> 기름에 끓인 민물고기 

민물고기의 종류에는 차오위(草鱼)와 헤이위(黑鱼)가 있는데 각각 1斤당 32위안, 48위안이다. 4인 기준으로 하였을 때 2-3斤이 적당한데 기름에 요리하는 것이므로 적당한 야채도 주문하는 것이 좋다. 주문을 하면 복무원을 따라가 직접 고기를 선택하게 되는데, 힘차게 헤엄치고 있는 고기만 골라서 추천해준다. 금방 잡은 싱싱한 고기인지라 씹히는 느낌이 쫄깃쫄깃하고 부드럽다. 고기 밑에 있는 콩나물 먹는 것도 잊지 말 것.

가격 : 64위안 (3인기준)

 

충칭라즈지 <重庆辣子鸡> 닭조각 튀김 

닭조각을 고추기름에 튀겨낸 것으로 맵상한 고추와 먹으면 별미를 더할 수 있다. 살코기가 많지 않아 약간 불만일 수도 있겠지만 한국 고추의 매운맛이 아닌 색다른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가격 : 22위안

  

한국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단단미엔, 사천요리 전문점이니 한 번 맛보아야 하지 않을까 해서 주문해보았다. 길거리에서 파는 단단미엔은 식초를 많이 넣어 시큼한 맛이 강한데 반해 정작 사천요리 전문점의 단단미엔은 육장의 부드러운 맛과 고추기름의 매콤한 맛이 어우러져 자극적이지 않았다.

가격 : 3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