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을 가늠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각각 다를 것이다. 맛깔스러운 색깔, 구수한 냄새, 입에서 살살 녹는 맛 등이 있겠지만 특히 여성들이 음식을 고를 때 선호하는 음식 중 많이 차지하는 느낌은 바로 입에서 씹을 때 느껴지는 촉각일 것이다. 씹었을 때의 느낌, 혀에 닿는 촉각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맛과 함께 기억에 가장 오래 남는 것으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감각이다. 5월 <광장>에서 소개할 맛집은 따구난루에 자리잡고 있는 규모있는 식당으로 회식이나 가족모임에 적합하고 개업한지 얼마 되지 않지만 여러 회사의 단골 회식자리로 유명한 곳이다.

취재 / 박정미 jungmip@hotmail.com

饺子是中国人最喜爱的传统食品之一,是多用面皮包馅水煮而成。而煎饺把生饺子放锅里,像锅贴一样煎得两面焦黄,变脆即可食用。煎饺大体有肉三鲜和素三鲜两种口味,不过都有丰富的营养和口感,依自己的口味选择就是了。

 

 흑미당면 무침 헤이미라피(얼) <黑米拉皮> 

녹두와 전분으로 만드는 라피拉皮, 닭가슴살과 함께 식초, 고추냉이기름 등과 함께 무쳐낸 지스라피(鸡丝拉皮)가 가장 대중적인 음식이며 ‘둥베이라피’가 유명하다. 이번 맛집에서는 녹두가 아닌 흑미로 만든 라피로서 보기에는 뭔가 ‘정체불명’ 음식이라는 느낌을 주지만 입에 넣어서 혀로 뭉게어 먹어보면 그 재미가 남다르다. 마장(麻酱)의 고소한 맛과 식초의 상큼한 맛이 결합하여 식사전 에피타이저로는 안성맞춤이다.

가격 : 16위안

   

 팽이버섯고기말이철판구이 티에반진전리지쥐엔<铁钣金针里脊卷>

팽이버섯을 감싸고 있는 얇게 썰은 돼지고기 등심이 철판에서 지글지글 끓는 것을 보고 입맛을 다시지 않을 수 있을까. 팽이버섯의 아삭아삭 씹히는 맛으로 육류요리라는 부담을 단번에 날려버릴 수 있고, 고추와 양파가 어우러지는 달콤한 맛으로 여성과 아이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메뉴이다.

가격 : 26위안

 

 야채 군만두 수산시엔지엔지아오<素三鲜煎饺>

지아오즈는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중국 전통 주식 요리, 이번 맛집에서 만든 지아오즈의 특색이라면 궈티에(锅贴)처럼 바삭하게 구워냈다는 것이다. 보통 중국 음식점의 지자오즈는 끓는 물에 익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군만두를 간식으로 먹기 좋아하는 한국사람들에게는 지엔지아오즈가 더 나을 것이다. 만두속으로는 야채말고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가격 : 10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