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는 ‘자장면’하면 ‘콧물’이 떠오른다. 맛집 소개에 왠 ‘밥맛 떨어지는’ 단어를 떠올리냐 하겠지만, 자장면을 먹을 때면 어른들이 항상 말해주던 ‘자장면이 왜 맛있냐면, 만들 때 이렇게 코를 ‘휑’ 풀어서 넣기 때문이지’라는 정체불명의 ‘전설’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어렵던 그 시절, 한 그릇 자장면은 아이들에게 귀한 음식이었다. 중국에서 건너온 자장면인줄은 알겠으나 왜 맛있는지는 알 수 없는, 그래서 얼토당토 않은 주방장 아저씨의 ‘콧물’과 연관시켜 아이들의 식욕을 단번에 떨어뜨리려는 어른들의 심산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하지만 어른들의 ‘콧물’전술도 그 감칠맛을 떨어뜨릴 수는 없었다. 아직까지도 자장면은 뭘 먹어야 할지 모를 때 가장 만만하게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아이들도 가리지 않고 잘 먹는 음식메뉴로 당당히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식 자장면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로 하고, 정작 자장면의 고향인 중국 자장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돼지고기를 미엔장(面酱 한국에서는 ‘춘장’이라고들 한다)에 볶은 자쟝(炸酱)과 오이, 완두콩 등의 각종 야채를 면과 함께 비벼서 먹는 자쟝미엔은 북경의 유명한 음식으로 ‘老北京炸酱面’ 체인점이 유명하다. 천탑 앞의 상곡상가가 들어서기 전 천진의 ‘老北京炸酱面’도 천탑을 찾는 관광객들로 매일 점심시간이면 손님과 점원들의 왁자지껄한 소리로 성황을 이루었다. 현재 상곡상가 2층에 다시 들어선 ‘老北京炸酱面’은 예전의 낡고 정겨운 모습을 찾아볼 수는 없지만 북경 전통 자장면을 맛보려는 사람들에 의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천진 자장면과 북경 자장면의 차이라고 한다면 4개의 차이마(菜码)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천진사람들도 4개 차이마가 자장을 비빌 때 넣는 완두콩을 비롯한 4개의 야채라고 생각하는데 그것들은 거의 모든 지방의 자장면에서 볼 수 있는 야채이고, 천진의 4개 차이마는 ‘계란 볶음(炒鸡蛋), 새우볶음(炒虾仁), 돼지고기 야채 볶음(肉丝炒香干 : 두부로 만든 샹간香干, 돼지고기, 부추, 콩나물 등), 탕추튀김면(糖醋面筋丝)’으로 이루어져있다.

大部分人一般都喜欢吃炸酱面。炸酱面有好几种,肉丁干炸面,鸡蛋干炸,独茄子面,肉丁茄子面……炸酱的味道全都沾到面条上,香而不腻,面条十分筋道。炸酱面的面码种类繁多,黄瓜丝,白菜丝,芹菜,韭菜,绿豆芽,炒鸡蛋,炒虾仁,肉丝炒香干,豆腐干,青葱,大葱,扁豆,豌豆,豆角等都可以作为面码。

 

자장면    샤오완깐자미엔<小碗干炸面>

직접 손으로 뽑아낸 쫄깃쫄깃한 면과 티엔미엔쟝으로 볶아낸 양념장, 그리고 오이, 콩나물, 당근, 콩과 함께 비벼먹는 한그릇 음식. 한국 자장면에 비해 양념장이 많지 않고 색깔도 연하지만 충분히 간이 되어 있어 비벼 먹어보면 알 수 있다. 특히 중국 사람들은 생마늘과 함께 곁들어 먹으며 오이를 썰지않고 통째로 먹어 면의 퍽퍽함을 보완한다.

가격 : 6위안

  

4가지 곁들인 요리      쓰거차이마<四个菜码> 차오지단炒鸡蛋 / 차오시아런(얼)炒虾仁 / 로우쓰차오시앙간肉丝炒香干 / 탕추미엔진쓰糖醋面筋丝

기호에 따라 선택하여 4개를 각각 따로 주문해야 한다. 계란과 새우는 칭차오(清炒 : 소금간으로 기름에 간단히 볶음)한 것이고, 로우쓰차오시앙간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부추, 돼지고기, 콩나물 등을 간장 양념에 볶은 것, 탕추미엔진쓰는 탕추양념으로 튀겨서 부풀린 면(面筋)을 콩나물과 함께 조리하여 새콤달콤 하다. 이 네가지를 종합해보면 야채와 해산물, 육류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여러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가격 : ① 5위안 / ② 40위안 / ③ 9위안 / ④ 7위안

 

돼지족발                 주티(얼)<猪蹄>

간장 양념에 푹 고아낸 돼지족발로, 술안주로 현지인들이 특히 맥주 안주로 추천하는 요리다. 피부미용에 좋은 돼지껍질의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이고 돼지 특유의 냄새를 억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향신료를 넣은 간장양념으로 요리하였다.

가격 : 12위안